본문 바로가기

개발/MongoDB

[MongoDB] Robomongo 3T 설치 및 실행( Windows10 )


Robomongo 3T 설치 및 실행( Windows10 )



이번에는 MongoDB 관리툴인 Robomongo 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의 Robomongo 이 Robo 3T 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변경된것같습니다.

툴을 이용하면 기존의 커맨드라인에서 하던 작업을 GUI 버전으로 좀더 쉽게 관리할수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1. 홈페이지 접속

https://robomongo.org/download


위링크에 접속하면 아래처럼 다운로드 페이지가 열립니다.


좌측에 Studio 3T 와 우측에 Robo 3T 두가지가 있는데 여기서는 Robo 3T 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측하단에 [ Download Robo 3T ] 를 클릭하면 됩니다.



Windows 탭에 installer 버전 설치




2. 설치





라이센스 관한 내용입니다. 다음




경로를 지정합니다. 저는 개발과 관련된것을 별도의 폴더로 관리하기때문에 

경로를 수정하였습니다. 기본경로로 설치하여도 무관합니다.




시작메뉴 및 바로가기 아이콘의 대한 내용입니다.  설치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완료




3. 실행


이체 설치가 완료되었으니 실행을 해보겠습니다.

위에서 Robo 3T 1.2.1 실행하기 를 체크하였으면 바로 아래처럼 나올것입니다.

라이센스에 대한 내용이니 하단에 I agree 를 체크하고 Next




인적사항을 적으라고 하네요. [ Finish ] 를 클릭합니다.




4. Connection 생성


이제 본격적으로 MongoDB 를 연결하고 실행보도록 하겠습니다.

맨처음 설치하엿다면 Connections 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을겁니다.

좌측상단에 Create를 선택합니다. 




Connection Name 은 본인이 하고싶은대로 정하면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실습용이기때문에 connection1 이라는 이름으로 커넥션명을 정했습니다.

Address 는 localhost 는 자신의 PC IP Adress 입니다. 만약 별도의 서버에 MongoDB를 설치하셨다면 

해당하는 IP를 입력하면 됩니다. 27017 은 MongoDB 기본 Port 이므로 변경하지 않습니다.

[ Save ] 버튼을 누르기전 먼저 좌측하단에 [ Test ] 먼저 진행합니다.




[ Test ]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Connection 이 올바르게 연결되는지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아래처럼 만약 Failed to connect 이 나온다면 현재 mongoDB 가 실행되지 않은것입니다.

따라서 커맨드라인에서 mongod 명령어로 DB를 실행시켜야 합니다.




커맨드라인에서 MongoDB 실행명령어 mongod 가 정상적으로 동작했으면 아래처럼 메세지가 출력됩니다.




이제 다시 [ Test ]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정상적으로 테스트가 완료되었다고 상태가 나타납니다. 

이제 [ Close ] 버튼을 눌러 테스트를 종료합니다.




방금전에 추가한 connection이 추가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금만든 connection을 선택하고 [ Connect ] 버튼을 클릭합니다.




커넥트가 완료되면 아래처럼 창이 나오는데 좌측에는 해당 connection 서버에 있는 데이터베이스 정보가 나타납니다.

이전에 샘플로 만든 test 라는 데이터베이스와 config 라는 데이터베이스가 있습니다.

이제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해보겠습니다.




5. Databse 생성


좌측 리스트에서 커넥션(connection1)  을 우클릭하여 Create Database 를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처럼 Database Name 을 정하면 창이 나타납니다.

sample 이라는 데이터 베이스를 생성해보겠습니다.




좌측에 sample 이라는 데이터베이스 가 추가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내부에 아직 아무것도 존재하지않습니다.




셸 을 하나 열어 명령어를 입력해보겠습니다.

좌측 리스트에서 데이터베이스(sample) 우클릭 하여 Open Shell 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 셸이 나타납니다.

아래처럼 db 라는 명령어를 입력해봅니다. 그러면 현재 사용중인 데이터베이스 가 아래에 출력됩니다.




6. Collection 생성


이제 위에서 생성한 Database 밑에 Collection 을 생성하겠습니다.


Collection 은 Document 의 그룹이며  RDMS 의 테이블과 비슷합니다. 


명령어를 입력하여 하는 방법도 있지만 Robo 3T 를 이용해서 생성합니다.

좌측 sample 를 펼치면 Collections 라는 폴더가 보이고 Collections 폴더를 우클릭하여 Create Collection.. 를 선택합니다




이제 Collection 명을 지정합니다.

user 라고 Collection Name 을 주었습니다.  [ Create ] 버튼을 누르면 Collection 이 생성됩니다.




7. Document 생성


Document 는 키와 값으로 된 하나의 문서를 말합니다. RDMS 의 Row 의 개념과 비슷합니다.

만약의 user 라는 도큐먼트가 있다면, 어느 한사람의 이름, 나이, 성별들 로 document 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document 에 이름만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user 라는 Collection을 만들었고 

해당 Collection 에 Document 를 추가하는 명령어는 


db.user.insert({key:value,key:value}) 와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key 는 이름(name) , 나이(age) , 등등 속성에 관한 내용이며 해당 속성의 값이 value 입니다.


저는 user Collections 에 이름(name) 이 들어간 document 를 생성하겠습니다.


db.user.insert({name:'park'})

를 입력하고 상단 메뉴바에 ▶ 버튼을 눌렀더니 아래 1개의 레코드가 Insert 되었다고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7. Document 조회


여기서는 설치 및 실행에 대한 내용이니 자세한 명령어들은 다음번에 소개하도록하겠습니다.


db.user.find() 명령을 입력하고 다시 ▶ 버튼을 누릅니다.

방금전에 입력한 name 이 들어가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내가 직접입력하지는 않았지만 _id 라는 속성과 값도 들어가있습니다.

_id 는 기본인덱스이며 unique 한 값을 보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설치 및 실행 이 완료되었습니다.


내용이 처음 mongo db 를 공부하시는분들도 쉽게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하려다보니  생각보다 글이 많아진것같습니다.

다들 수고하셨고 , 다음번에는 Database , Collection, Document 에 대해 포스팅을 진행하도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ongoDB] MongoDB Database Collection Document 이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