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MongoDB

[MongoDB] MongoDB 설치 및 환경설정( Windows10 )




MongoDB 설치 및 환경설정( Windows10 )



MongoDB는 도큐먼트(Document) 지향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다.

흔히 NoSQL 이라고 하는데 , 많은 NoSQL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하고 이번에는 먼저 설치를 해보도록 하겠다.


1. 홈페이지 접속 (MongoDB Download Center)


아래와 같이 홈페이지가 나오면 Community Server 탭에서 Windows 버전으로 .msi 파일을 Downlaod 한다. 

 


2. install 


인스톨파일이 다운로드 받아지면 파일을 실행하고 아래처럼 Setup 창이 열릴것이다.



라이센스의 대한 내용이니 아래 체크박스를 클릭하고 [Next]



이제 Setp Type 를 선택하라고 나오는데 [Complete][Custom] 이 있다.


기본경로 C:\Program Files 밑에 설치하고자 한다면 [Complete] 


만약 다른경로에 설치하고싶다면 [Custom] 을 선택하면된다.


이번 예제에서는 [Custom] 을 선택하여 내가 직접 경로를 정해서 설치해보도록 하겠다.



만약 아무런 설정을 안했다면 아래 Location 에 기본경로인 C:\ Program Files \ ... 으로 경로가 잡혀있을 것이다.


예제에서는 D:\dev\mongodb 에다가 설치할 생각이다.


경로를 정했다면 [Next]



MongoDB Compass 설치에 대해 나온다.


Compass 는 MongoDB GUI 버전인데 추후에 필요하면 설치해도 되고


Document 등 DB 를 쉽게 관리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GUI 소프트웨어로 Robomongo 가 있으니 참고하자


추후 Robomongo 를  설치하여 실습할 예정이다. 


이번 예제 에서는 하단에 Install MongoDB Compass 체크박스를 언체크 한뒤 진행한다. [Next] 



이제 Setup 모두 마무리 되었고 Install 를 하면 설치는 마무리 된다.



3. 환경설정


설치가 완료되었으니 환경설정을 할 차례이다. 


mongod 라는 실행파일이 있는데 커맨드라인에서 경로를 들어가지않아도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환경변수를 추가해야 한다.


환경변수 추가는 [내컴퓨터] 우클릭 -> [고급시스템설정] -> [환경변수(N)] 으로 들어가면 된다.


하단 시스템변수 리스트 중에서 PATH 를 편집 선택한다음 아래와 같이  MognoDB설치경로\bin 를 추가하면 된다.




환경변수를 추가했다면 이제 커맨드라인 ( Windows키 + R -> cmd ) 를 실행한다음


>mongod 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보겠다.


아마 아래처럼 에러가 발생할 것이다.


대충 살펴보면 NoExistentPath 라는 에러가 나면서 Data directory 인 C:\data\db\ 폴더가 없다고 나온다.


따라서 해당경로에 폴더를 만들어주어도 되고 아니면 직접 경로를 지정해주어도 된다.



mongodb --help 를 입력해서 살펴보니 아래처럼 직접 dbpath 를 설정할수 있는것같다.


명령어는 mongod 의 옵션으로 --dbpath arg 형식으로 입력하면된다. arg는 경로가 적힌 파라미터 이다.

 


이제 다시 실행명령어를 입력해보자.


가끔 mongodb 라고 입력하는 실수를 범하기도 하는데 실행명령어는 mognod 이다.


mongod 를 입력하고 위에서 본것처럼 dbpath 옵션을 주었다.


옵션에 들어가는 폴더는 직접 만들어 주어야 한다.



>mongod --dbpath D:\dev\mongoDB\data\db



이제 아래처럼 wating for connections on port 27017 라고 출력되면 정상적으로 실행된것이다. 27017 는 포트번호이다. 



이제 하나만 더 테스트 해보고 마무리 해보도록 하겠다. 


브라우저를 실행시켜 localhost:27017 를 입력하여 아래처럼 메세지가 출력되면 된다.




이로써 MognoDB 설치 및 설정이 모두 마무리 되었다.


다음 포스팅에는 robomongo 를 설치하여 mognoDB 를 다루는 법에 대하여 진행하도록 하겠다.


Robomongo 3T 설치 및 실행( Windows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