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Linux

[CentOS] VMware 에 CentOS 6 설치



VMware 에 CentOS 6 설치 



CentOS 를 처음 실습하기 위해 VMware 에 CentOs 를 설치해보록 하겠다.

CentOs 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를 해보면 CentOs 는 Redhat Enterprise Linux 의 소스코드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무료배포판 리눅스이다. 레드햇 리눅스 엔터프라이즈는 여러가지 품질보증에 대해 연간 사용료를 내지만 CentOs 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안정적이며 서버OS 용으로 주로 사용된다.

이제 설치를 시작해보도록 하겠다.

1. CentOs 홈페이지 접속

http://www.centos.org 에 접속하면 간편하게 CentOs 를 설치할수 있다.  [Get CentOS Now] 클릭



이제 아래와같은 화면이 나올것이다. 그러면 64bit 운영체제를 선택하려면 [DVD ISO] 클릭 여기서는 32bit 를 설치하기 위해 [More download choices ] 를 클릭하겠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나오는데 여기서는 6.9버전 [i386] (32bit용) 을 선택하였다.



아래와같이 화면이나오면 뭘 선택하든 상관은 없지만 여기서는 [ http://mirror.navercorp.com/centos/6.9/isos/i386/ ] 을 클릭하겠다.



이처럼 나오면 이제 다운로드할 선택을 클릭하면 된다. 여러가지 다운로드 버전이 있는데 간단하게 설명하도록 하겠다.

LiveCD/DVD 버전 : 컴퓨터에 OS를 설치하지 않고 CD 또는 DVD 에서 바로 CentOS 를 실행시킬수 있는 버전이다. 또는 업데이트에 이용

bin-DVD 버전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설치버전 이며 2개(DVD1,DVD2) 를 다운로드 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설치시에는 DVD1 만으로도 가능

torrent 버전 : 토렌트를 이용하여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하기위해 사용

netinstall 버전 : 설치과정을 시작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며 이후의 진행은 네트워크를 통해 진행된다.

minimall 버전 : 최소한의 CentOS 리눅스를 설치하기 위한 버전이다. 이후 기능추가 , 업데이트는 패키지 관리 도구(yum) 을 통해 진행한다.

여기서는 bin-DVD버전을 사용하겠다. 따라서 DVD1 DVD2 파일을 각각 다운로드 하면 된다.



2. VMware Player 에 CentOS 리눅스 설치

만약 현재 컴퓨터에 VMware 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 링크에 VMware 설치하는 과정을  포스팅하였으니 참조하자.

Windows 7 컴퓨터에 VMware 설치

VMware 가 설치되어있다고 가정하고 이제 VMware 을 실행시킨뒤 [ Player > File > New Virtual Machine } 을 클릭한다. 그럼 아래와 같이 ios 파일을 선택 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이제 Browse.... ] 를 선택한다음 탐색기에서 방금전에 다운로드한 파일중 DVD1.iso 파일을 선택한다음 [ Next > ]



CentOS 계정을 입력한다. 실제 운영할 OS 가 아닌 실습용 이기 때문에 외우기 쉽도록 전부 cent 로 입력하였다.



이제 OS를 설치할 경로를 설정하는데 기본값으로 설정한다음 [ Next > ] 클릭



이제 디스크의 용량을 설정한다. 아래와 같이 기본값인 20GB 를 선택해도 되고 컴퓨터 환경에 따라 더 낮은 디스크 용량으로 선택하여도 무관하다.



이제 설치할 OS 의 스펙이 나오고 확인후 [ Finish 클릭



이제 설치를 시작한다. 약 20분에서 ~ 30분 정도 소요된것같다.



설치가 모두 끝나고 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올것이다.



제 아까 설치시 지정했던 비밀번호(cent)를 입력하여 [ Log in ] 을 클릭



이제 모든 설치가 완료되었다. 현재 아래에 보이는 화면이 기본화면이며 GUI 환경 ( Graphic User Interface ) 인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터미널을 열어보도록 하자 역시 리눅스는 터미널을 사용하는게 매력이다 마우스 우클릭을 한뒤 [ Open in Terminal ]를 클릭한다.



열어보니 Desktop 이 기본경로로 설정되어있다. 이제 테스트용으로 몇가지 명령어만 입력 해보도록 하겠다.



이전 디렉터리 로 이동 : cd .. 

디렉터리의 내용 출력 : ls

cd .. 명령어를 이용하여 루트 디렉터리 까지 이동해 보았다. 정상적으로 잘동작하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것으로 리눅스 실습환경이 만들어졌다. 이후에는 셸(shell)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진행해보록 하겠다.